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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GB(Greenbelt) 1급 예상문제 본문

Six-Sigma GB

6시그마GB(Greenbelt) 1급 예상문제

❛하니❜ 2024. 1. 9.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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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시그마 (Six Sigma)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통계적의미로 시그마수준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의 의미로 일하는 방식을 뜻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뜻한다.
모집단의 표준편차가 6이라는 의미다.

 

2. 6시그마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6시그마는 미국의 모토롤라에서 시작되었다.
6시그마는 제조 회사에게만 전파되었다.
6시그마는 GE 이후에 미국내에 많이 확산되었다.
6시그마는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였다.


3. 다음 중 6시그마활동의 중점 추진방향과 거리가 먼것은 ?
인재 중심
보고서 중심
고객 중심
프로세스 중심


4. 다음 중 6시그마활동의 핵심원리가 아닌것은?
경영자의 Mind로 문제를 폭넓게 관찰하라.
데이터에 의해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프로세스에서 개선기회를 파악하라.
개선효과가 유지되도록 노력하라.

 

5. 다음 중 Define단계의 주요 활동으로 볼수 없는 것은?
고객의 요구수준이나 기업의 목표에 대하여 우리수준과의 차이를 확인한다.
고객의 소리(VOC)를 통해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과제와 연계된 프로세스 중 어느 부분에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하는지를 파악한다.
구체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예상되는 근본원인을 도출한다.


6. 다음 중 팀챠터 작성항목이 아닌 것은?
비즈니스 케이스
개선기회
과제의 범위
과제 확산계획


7. 팀챠터의 SMART 평가항목 중 잘못 표현한 것은?
Specific – 실제 구체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를 평가함.
Attainable–목표가 도전적일 경우 달성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소규모의 가능한 목표수립을 의미함.
Measurable – 측정이 불가능한 문제는 개선할 수 없으므로 측정 가능한 문제인가의 측면을 의미함.
Time Bound–과제의 수행기간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과제 수행 완료일을 알 수 있어야 함.

8. 다음은 SIPOC을 설명한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것은?
일반적인 프로세스의 구성요소를 횡으로 도식화하여 고객 등의 주요 구성요소를 파악한다.
프로세스의 시작과 끝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Output을 분명히 할 수 있다.
비부가가치 영역을 찾아내어 개선할 목적으로 작성한다.

9. 다음 중 CCR(Critical Customer Requirement)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VOC를 체계적으로 그룹핑하여 얻는다.
VOC중에서 핵심적인 요구사항이 표현된다.
가급적 요구조건(spec) 이 있으면 좋다.
챔피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10. 다음중 CTQ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않는것은?
과제 수행 후 대외에 홍보하기 좋은 지표
한 개의 과제에 여러 개의 CTQ를 선정 할 수 있음
Output Indicator 중 CCR/CBR을 만족시키는 지표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프로세스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핵심 품질특성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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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중 중심척도가 아닌 것은?
분산(Variance)
중앙값(Median)
산술평균
최빈값(Mode)

12. 다음중 산포척도가 아닌 것은?
중앙값
범위(Range)
분산(Variance)
표준편차

13. 다음중 5M1E에 대한 설명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프로세스의 Input과 프로세스 내의 인자들을 의미한다.
프로세스의 Output들에게 산포를 일으킨다.
품질관리를 하는데 중요한 개념들이다.
E는 Empty 즉 비어있는 것을 말한다.

14. 다음 중 시그마 수준의 의미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된 것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지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경쟁자들보다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고객의 요구에 얼마나 잘 부응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게 해 준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소요될 지 알 수 있게 해 준다.

15. 다음중 과제의 목표를 설정할때의 기준이 아닌 것은?
기업의 전략목표치(KPI)
고객의 요구조건
업계 최고 기업의 수준
가급적 이익이 많이 나는 수준

16. Analyze 단계의 활동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반응인자(CTQ)에 영향을 미치는 X인자들중 핵심근본원인을 확정한다
데이터가 없는 것들은 정성적 검증을 한다.
반응인자(CTQ)와 X인자의 데이터 속성(연속형,이산형)에 따라 검증방법이 다르다.
개선안의 적용성을 사전에 계획한다.

17. 다음 중 이산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지 않은 것은?
데이터의 분해가 불가능
측정된 데이터의 숫자를 세어서 얻은 특정치 값
길이, 넓이 등 측정한 값
불량품 수,결점 수

18. 상관계수(r)에 대한 다음 사실 중 틀린것은?
-1≤ r ≤ 1
r = 0 이면 두 변수는 항상 서로 독립이다.
상관계수는 두 변수간의 선형관계가 어느 정도인가를 재는 측도이다.
r의 부호가 마이너스(-)이면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모두 있는 것이 아님.

*P-value( P 값)는 0.000으로 상관관계가 없을 경우 이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0’이라는 의미임. 즉, 상관관계가 없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됨.



19. Y가 연속형, X도 연속형이면 적용하는 검증방법은?
T 검정 : 2개 이상의 이산형 데이터로 검정.  P값이 표준편차 값보다 높은 경우 두 집단이 기준 변수에 대해 차이는 없음.
분산분석(ANOVA) : 3개 이상의 집단 간에 평균의 차이가 있는지 검정
비율검정
회귀분석 : 연속형 데이터는 회귀분석을 한다.

 

*회귀분석 : X의 변화에 따른 Y의 변화를 모델링함.

X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VIF값으로 확인.

 

 

  • 데이터의 종류

연속형(계량형)

• 연속적으로 측정되는 정량적/ 계량적 데이터(3.21, 3.45….)
• 데이터의 분해가 가능하고, 측정된 숫자의 크기가 의미가 있음
•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온도….

 

이산형(계수형)

측정된 데이터의 숫자를 세어서 얻은 특성치

데이터의 분해가 불가능

불량품 수, 결점 수



20. 특성요인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CTQ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도출한다.
주요 카테고리를 결정하기 위해 5M 1E를 이용한다.
해결방안을 찾는데 적합하다.
어골도(Fish Bone Diagram)라고도 한다.

 

출제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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