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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DMAIC - Measure 본문
Measure 측정
2.1 측정대상 선정
- 측정대상 선정
Step1. 원인인자 도출 : CTQ와 모든 원인인자를 도출
① 특성요인도
*특성요인도는 결과와 주요 원인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명확하게 하기 위한 정보를 조직화하는 일차적인 중요한 도구임
(특성 : 일의 결과, 원인 : 특성에 영향을 주는 원인)
*특성요인도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보여 주기 위한 것으로, 단어와 직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으로 작성됨.
*일반적인 방법 : 5M1E(사람, 방법, 기계, 재료, 측정, 환경) 예를 들어, 자동차 연비의 경우 다음과 같은 기능적인 영역의
문제를 고려하면서 작업을 시작함.
마케팅 : 4P(Product,Price,Place,Promotion)
전략 : 3C(Customer,Competetor,Company)
② Logic Tree
③ SIPOC 활용
Step2. 잠재 근본원인 선정 : 원인인자 평가를 통하여 잠재 근본원인을 선정한다.
*X-Y Matrix
1) 문제점 확인(CTQ의 문제점 : Y)
2) 문제점의 원인인자 도출에서 나온 모든 인자 확인
3) 문제점에 대한 원인인자(X)의 영향도 평가
- 낮은 점수 : 원인인자를 변경하여도 (amount, quality, etc.) 문제점에 적은 영향(1,3점)
- 높은 점수 : 원인인자를 변경하면 문제점에 큰 영향(9점)
4) 각 평가자의 점수를 합계를 냄
- Check Point
1. CTQ별로 원인인자를 도출하였는가?
2. 모든 원인인자가 누락 없이 도출되었는가? (팀 내 경험자가 계속해서 체크)
3. 원인인자는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가?
4. 문제해결 가능성 및 데이터 수집을 고려하여 적정한 잠재 근본원인인자를 선정하였는가?
*출저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의영교수님 6시그마GB(Green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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