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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DMAIC - Define 본문
Define 정의
1.1 비즈니스 개선기회 정의
각 부서에서 모여서 의사 결정을 하는 단계.
- 팀 차터(Team Charter) 작성 (계획서)
① 팀원에게 과제수행 타당성을 명확히 함
②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함으로써 개선 기회를 정의
③ 개선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함
④ 개선 노력의 범위를 제시
⑤ 책임사항을 명확히 함
⑥ 커뮤니케이션 체계 구축
- 팀 차터(Team Charter) 구성요소
비즈니스케이스 - 우리 회사, 우리 소속이 왜 이 과제를 해야하는지? 목적과 타당성을 정하기.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
개선기회 - 무슨 문제점이 발생했는지? 어떤 개선의 기회가 있는지? (불량 발생율)
목표 - 개선 목표는 무엇인지? (성공기준 - 매출액으로 선정할지, 불량율을 줄일지등)
과제 범위 - 어떤 프로세스 대상을 하는지, 범위는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과제 계획 - 기간내 수행할 수 있는지?
팀 구성 - 팀 구성원과 책임범위는?
- 팀 차터(Team Charter) 판단
Team Charter작성이 끝나면 “SMART”의 기준에 따라 평가
Specific
- 실제로 구체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
Measurable
- 측정 가능한 문제인가? 현재의 성과가 측정되었고, 개선 목표가 정해졌는가? Attainable & Aggressive
- 달성 가능한 목표인가?
- 도전적인 목표인가?
- 과제 수행 기간은 현실적인가? ( DMAIC수행기간 : 3개월, 6월 등)
Relevant
- 과제는 비즈니스 목적과 관계 있는 것인가? (조직의 목표, 회사의 목표가 연관되어 있는지)
Time Bound
- 과제 수행 완료 일정이 정해졌는가?
- Check Point
비즈니스 케이스에 사업측면에서 과제를 수행해야 할 이유가 설명되었는가?(비즈니스케이스)
비즈니스 케이스에 문제점이 기술되어 있지는 않은가?
목표 달성과 일정에 적합한 프로젝트 범위가 정해져 있는가?
팀 구성에서 필요한 인력을 모두 팀원으로 포함시켰는가? 개선기회에 해결방안이 기술되어 있지는 않은가? -해결방안은 원인을 파악하고 진행해야 하기때문에 미리 하면 안됨.개선기회에 구체적 문제원인이 기술되어 있지는 않은가? -원인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미리 안됨.
1.2 프로세스 문서화 및 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켜주고, 사업부/팀 등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 촉진, 프로세스 개선의 기회를 발견한다.
- SIPOC
Process : Input을 Output으로 변환시키는 연속된 행동
Output : Process를 통하여 처리되어 Output으로 나오는 결과물
Customer : Output을 제공받는/사용하는 단체,부서,사람
Input : Process의 Output을 내기 위하여 프로세스 외부에서
투입되는 모든 정보, 부품, 제품
Supplier : Input을 제공하는 단체,부서,사람
- SIPOC 작성 방법
- 프로세스의 이름을 정의한다.
- 프로세스의 시작점과 끝점을 정한다.
- Output으로 나오는 결과물을 기록한다
- Output을 제공받는/사용하는 고객들을 명기한다.
- Process의 Input을 기록한다.
- Input을 제공하는 Supplier를 명기한다.
- FDPM
• Functional Deployment Process Map의 약자로 “기능 전개 맵”임
• 프로세스에 대한 하부 프로세스와 구체적 업무활동(Activities)의 순서, 의사결정 및 이에 대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표현하여 업무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문서화하는 프로세스 맵핑 기법.
•프로세스의 수행단계를 순서대로 보여주며, 또한 각 단계가 어디에서 수행되며 누가 관련되는지를 나타내 줌.
•현재 수행되는 그대로 작성되어야 함 (표준이나, 바라는 사항을 작성하는 것이 아님)
- FDPM 기준 (요인)
• 시간
프로세스 사이클 타임과 비용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검사, 병목, 재 작업, 대기, 승인 등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함.
•기대치 차이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현재의 프로세스 성과와 고객의 기대치 간에 존재하는 주요한 차이들에 대해 개선 노력을 집중해야 함.
•비용
프로세스의 비효율성을 발견하고 제거함으로써 비용 절감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음.
• 부가가치
프로세스 내에 존재하는 비 부가가치 활동을 파악함.
- Check Point
프로세스의 시작과 끝은 명확한가?
프로세스 범위가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가?
프로세스의 산출물, Customer가 적절하게 선정되었는가?
고객은 세분화 되었는가?
프로세스의 Input, Supplier가 적절하게 정의되었는가?
프로젝트의 구성요소를 잘 표현할 수 있게 프로세스 수준이 정의되어 있는가?
*출저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의영교수님 6시그마GB(Green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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