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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그린벨트 역사 본문
- 6시그마 역사
1987년 모토로라(Motorola) 에서 시작. (마이클 해리)
1996년 GE(General Electric)의 잭 웰치(John F. Welch)가 6시그마를 도입하며 폭넓게 알려짐.
1997년 한국에서 LG전자, 한국중공업에 도입함. -> 전 계열사 확산 -> 부품업계 협력사 확산.
2002년 5월 POSCO - 발전된 모습의 6시그마를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계속 계선중.
그 이후에 계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짐.
- 듀폰트(DuPont)의 6시그마 역사
6시그마는 Dupont의 생산력 향상의 기둥이 됨.
750명의 훈련된 전문가 양성함.
6시그마 과제 성과 예상금액이 연간 1억 5천만 달러.
2000년도 추진과제의 20%가 매출액 신장에 직접적 기여함.
연간 자본비용 예산의 감소 :1998도 23억 달러에서 2000년 20억 달러로 감소함.
생산성 향상을 위해 6시그마의 전사적 실행 함.
- POSCO의 6시그마 역사
발전 단계 : Defect reduction -> COST reduction -> VALUE reduction
6시그마의 활동 :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철저한 원인분석, 완벽한 개선과 사후관리를 함.
1. 프로세스 평균개선 수준 : 개선 前 2.0 시그마 → 개선 後 3.8 시그마 (95 %↑)
2. 인력양성(전 직원의 35%인 6,152명 Belt 보유) : MBB(152명) ,BB(597명),GB(5,403명)
3. 비전과 핵심가치를 공유, 포스코형 6시그마 체질화, 글로벌 조직역량 강화하며 계속 발전중.
6시그마는 계속해서 발전중이며, 1회성으로는 개인이나 조직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함.
자기 회사의 특성에 맞는 방법론을 커스텀마이징 하는 것이 중요.
*출저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의영교수님 6시그마GB(Green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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