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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그린벨트 통계적 의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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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그마(Sigma) δ
변동의 지표.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나타냄.
통계적 측정 단위를 표현하는건 그리스 문자. δ
데이터의 변동이나 퍼진 정도를 측정하는데 이용한다.
시그마가 크면 그래프가 많이 퍼진 모양,
시그마가 작으면 뾰족하고 좊은 형태의 그래프 모양을 띈다.
- 시그마 수준이란?
고객 요구 사항인 규격과 평균 사이에 표준 편차가 몇 개가 들어가는 가이다.
시그마(표준편차)가 크면 시그마 수준이 작다. -> 즉, 결함이 커진 상태.
시그마(표준편차)가 작으면 시그마 수준이 크다. -> 항상 일정한 상태로 고객에게 일정한 서비스 제공.
- 시그마 수준 비교
2시그마 : 제품이나 서비스 정도가 69.15% 충족 (결함 약 30.85%)
4시그마 : 제품이나 서비스 정도가 99.38%정도 충족 (결함 약 0.62%)
6 시그마 : 99.99966% 기업이 도달할 수 있는 무결점에 가까운 수준으로 충족. 백만 개당 3.4개의 불량만 있음. (3.4 PPM)
시그마 수준은 고객의 요구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기존에 4시그마 수준으로 고객 요건에 충족되더라도 경쟁사 늘어남에 따라 고객 요구수준이 달라져 2시그마 수준이 될 수도 있음. 경쟁력이 낮아짐 (시그마는 유동적임.)
시그마 수준은 프로세스 능력을 객관화하여 평가할 수 있음. (공장의 한계능력 대비 객관하여 평가)
*출저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의영교수님 6시그마GB(Green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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