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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방법론 - DMAIC 요약 (1) 본문

Six-Sigma GB

6시그마 GB (GREENBELT) 방법론 - DMAIC 요약 (1)

❛하니❜ 2024. 1. 5.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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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GB (GREENBELT) 그린벨트 방법론의 의미

방법론 (Methodology) 이란 어떤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이다. 관리방법론 : PDCA(Plan – Do – Check – Action ) 개선방법론 : DMAIC(Define – Measure – Analyze –Improve – Control) 개발방법론 :

han-ppiness.tistory.com


  • DMAIC - Define

 

1.1  비즈니스 개선기회 정의
비즈니스 개선 기회 파악
Team Charter 작성

->VOC(Voice Of Customer)

1.2 프로세스 문서화 및  분석
프로세스 관점으로 ‘과제를 보는 시각’의 중요성을 이해
정성적 프로세스 분석 기법 이해
(SIPOC, FDPM)

1.3   CTQ 도출
VOC(VOB) 수집/평가
VOC로부터 CCR 도출
CCR로부터 CTQ도출
(VOC조사방법, X-Y Matrix)

-> CCR(Critical Customer  Requirement)

 

  • Team Charter

비즈니스케이스
개선기회 (문제점)
목표 (예: 월매출 향상)
과제 범위 (대상프로세스, 시장, 대상제품 및 서비스)
팀 구성

 

  •  SIPOC

Suppliers (공급 업체): 프로세스에 필요한 입력물을 공급하는 외부 업체나 부서를 나타냅니다. 이는 필요한 자료, 재료, 정보 등을 제공하는 주체입니다.
Inputs (입력): 프로세스에 제공되는 입력물이나 요구 사항을 나타냅니다. 이는 공급 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데이터, 지침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rocess (프로세스): 입력을 처리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생성하는 프로세스 단계를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주요 단계나 활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입력을 가공하거나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Outputs (출력):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는 결과물이나 제품을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최종 결과물이며, 다른 프로세스나 고객에게 전달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Customers (고객): 프로세스의 결과물을 수령하거나 사용하는 외부 고객이나 내부 고객을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결과에 대해 가치를 받는 주체입니다.

 

  • CCR 도출

고객의 소리(VOC/VOB)        -> 핵심고객 이슈(KCI)        -> 고객 핵심요구사항(CCR/CBR)
(내부고객, 외부고객)        (예:홍보, 제품품질향상 등)   (예 : 가격, 종업원 서비스, 홍보 횟수, 직원의 숙련도향상 등)

 

 

 


  • DMAIC - Measure

2.1 측정 대상 선정

원인인자 도출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절차 

(특성요인도, X-Y Matrix, SIPOC )

 

2.2 현수준 파악
시그마 수준 계산 방법 학습, 목표수준설정
데이터 평가(산포에 대한 이해)
CTQ 현수준 계산 및 목표설정 -> 시그마 수준 파악 (미니탭이라는 프로그램으로 Z bench값 - 표준편차를 구함.)
(관리도, 기술통계, 정규분포, 표준정규분포)

 

  •  Indicator 결정

output indicator ( CTQ) = Y요인
input, process indicator = X요인 (5M1E)

 

 

*출저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의영교수님 6시그마GB(Green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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